지난 시간에는 채소 공작소 첫 번째로 싹채소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싹채소가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왔다는 사실이 놀라웠습니다. 몸에도 좋고 간편하게 요리로도 사용 가능한 싹채소 키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싹채소에는 콩나물 타입과 무순 타입으로 키우는 방법이 달라집니다. 하나씩 자세히 알려드릴 테니 잘 따라오시면 어렵지 않게 키우실 수 있습니다.
목차
- 콩나물 타입 싹채소 키우는 방법
- 무순 타입 싹채소 키우는 방법
콩나물 타입 싹채소 키우는 방법
첫번째로 콩나물 타입 싹채소 키우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콩나물 타입 싹채소 키우는 방법은 4단계로 나누어집니다. 1단계로 재료를 준비하는 단계입니다. 작물 재배용 종자가 아닌 살균제 등이 처리되지 않은 싹채소 전용 씨앗을 준비합니다. 재배 용기는 입구가 넓은 병, 플라스틱 화분, 바구니, 작은 그릇, 컵이나 일회용 플라스틱 용기 등을 준비합니다. 그리고 거즈와 배수망, 고무줄을 준비해 주세요. 2단계는 씨앗을 물에 불리는 단계입니다. 입구가 넓은 병이나 용기에 종자를 1/4 정도 담습니다. 씨앗의 양이 많으면 자랄 수 있는 공간이 좁아 제대로 자라기 어렵고, 발아하지 못한 씨앗은 부패하여 상하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씨앗의 겉에 묻은 이물질이나 씨앗 껍질에 있는 발아 억제 물질을 씻어내기 위해서 병 안의 반정도 물을 채운 후에 가볍게 흔듭니다. 그리고 씨앗이 가라앉으면 물 버리기를 2회에서 3회 정도 반복해 주세요. 다시 병 안에 반정도 물을 채운 다음 6시간에서 8시간 정도 담가둡니다. 이때 산소를 공급해 주어야 하므로 저어 주거나 새로운 물로 바꾸어 줍니다. 3단계는 물 주기와 비우기 단계입니다. 병 입구에 거즈를 씌우고 고무줄로 고정하여 덮개를 만듭니다. 그리고 병을 뒤집어 병 안의 물을 뺍니다. 매일 아침, 저녁으로 2회 이상 덮개를 씌운 채 병에 물을 채우고 비우기를 반복합니다. 물이 고여 있으면 그 부분부터 변질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모든 물을 완전히 빼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자주 물을 갈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 4단계는 관리하고 수확하는 단계입니다. 싹채소가 자라기에 적절한 온도는 약 23도입니다. 종자가 발아하는 과정에서 호흡에 의해 많은 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통풍을 해 주어야 합니다. 콩나물 타입의 싹채소는 재배 중 빛을 쪼여 주지 않아 노란색을 띱니다. 싹채소는 재배 기간이 짧아 병충해 발생 가능성이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물 주기 등의 관리에 부주의할 경우 곰팡이 등이 발생하거나 식물체가 변질될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깨끗한 물로 갈아 주어야 합니다. 5일에서 10일 정도가 지나면 3cm에서 6cm 정도의 길이로 자라 먹을 수 있습니다. 수확 시기가 되면 뽑아서 깨끗한 물로 여러 번 헹구어 씨앗 껍질을 제거한 후 식물체 전체를 이용합니다. 콩나물 타입 싹채소의 종류에는 콩나물, 숙주, 나물, 알팔파 등이 있습니다.
무순 타입 싹채소 키우는 방법
두번째로 무순 타입 싹채소 키우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무순 타입 싹채소 키우는 방법은 3단계로 나누어집니다. 1단계로 재료를 준비하는 단계입니다. 일반 작물 재배용 종자가 아닌 살균제 등이 처리되지 않은 싹채소 전용 종자를 준비합니다. 그리고 재배 용기는 싹채소 전용 재배 용기나 깊이가 낮은 접시나 일회용 플라스틱 용기를 준비합니다. 그리고 키친타월, 스펀지, 분무기, 포일을 준비합니다. 2단계는 씨앗을 뿌리는 단계입니다. 재배 용기에 키친타월, 스펀지, 솜 등을 깔고 분무기로 물을 뿌려 충분히 적셔 줍니다. 그리고 불린 종자를 스푼을 이용하여 용기에 잘 펼쳐 놓습니다. 종자가 한 곳에 뭉쳐 있으면, 균일하게 자라지 않기 때문에 잘 펼쳐 놓습니다. 분무기로 씨앗 표면이 촉촉하게 젖을 정도로 물을 뿌린 다음 포일로 덮습니다. 종자를 뿌린 다음 바로 직사광선을 쪼여 주면 성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덮개를 만들어 주거나 그늘진 곳에 두셔야 합니다. 마지막 3단계는 관리하고 수확하는 단계입니다. 매일 2회 이상 분무기를 사용하여 물을 줍니다. 3일 정도 지나면 뿌리가 자라 키친타월에 단단하게 뿌리가 내리면 용기의 한쪽 모서리 부부네 물을 줍니다. 뿌리가 건강하게 자라면 뿌리 표면에 하얀 솜털 같은 뿌리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덮개를 제거하고 밝은 곳으로 옮기면 싹채소가 초록색으로 변합니다. 5일에서 10일 정도가 지나면 약 5cm에서 10cm 정도의 길이로 자라서 먹을 수 있습니다. 수확 시기가 되면 필요한 만큼 손으로 뽑아서 칼이나 가위로 뿌리 부분을 잘라 내고 물로 씻어 씨앗 껍질을 제거한 후에 이용합니다. 무순 타입 싹채소는 매일 조금씩 뽑아서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자라는 떡잎 이외에 본잎이 나오기 전까지 싹채소를 수확할 수 있습니다.
콩나물 타입과 무순 타입 싹채소 키우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어떠신가요? 베란다 텃밭 가꾸기에 가장 쉬운 단계입니다. 처음 부터 어려운 채소를 키우면 베란다 텃밭을 가꾸시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에는 손쉬운 콩나물 타입과 무순 타입 싹채소로 시작하시면 좋습니다. 수확하는 기쁨을 누리시기에 싹채소 만한 것이 없습니다. 누구나 할 수 있기 때문에 초보자인 분들이 베란다 텃밭을 시작하는데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