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베란다 텃밭에서 잘 자라는 채소와 인공광 사용 방법

by 베란다텃밭공작소주인장 2023. 3. 31.

베란다 텃밭을 잘 가꾸려면 그곳에서 잘 자라는 채소를 알아야 합니다. 아무래도 직접 햇빛을 받는 공간이 아니다 보니 제한이 따를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베란다 텃밭에서 키울 수 있는 채소의 종류는 무척이나 많기 때문입니다. 그중에서 이왕이면 잘 자라는 채소를 알고 키우시게 된다면 조금은 수월하게 베란다 텃밭을 오래도록 하실 수 있지 않을까 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만약 베란다 텃밭 초보자시라면 상추, 치커리 등 잎채소 모종으로 시작해서 새싹채소, 채소 씨앗 심기, 열매채소, 뿌리채소 순서로 시작하시면 좋습니다. 모종은 바로 수확할 수 있기 때문에 수확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어 초보자라면 우선 모종으로 시작해 보십시오. 쉬운 작물로 시작하셔야 베란다 텃밭의 재미와 즐거움을 느끼실 테니깐 말입니다. 이렇게 쉬운 작물부터 시작한 다음 씨앗을 직접 심는 작물로 베란다 텃밭을 하신다면 채소 키우는 재미를 느낄 수 있어 오래도록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베란다 텃밭에서 잘 자라는 채소에 대해 알아봅시다. 그리고 햇빛이 많이 부족한 베란다에서 사용하면 좋은 인공광 사용 방법도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목차

  • 베란다 텃밭에서 잘 자라는 채소
  • 베란다 텃밭 인공광 사용 방법

베란다 텃밭에서 잘 자라는 채소

베란다 텃밭에서 채소를 키울 때 잘 자라는 채소를 선택하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베란다의 특성상 햇빛량이 부족하기 때문에 그에 알맞는 채소를 선택해서 키워야 합니다. 잎이 많이 나야 수확할 수 있는 작물은 경제적이지 않을뿐더러 열매채소나 줄기채소는 광합성량이 많기 때문에 잘 자라지 않게 됩니다. 개개인의 베란다 환경을 생각해서 알맞은 채소를 선택해 키우는 것이 베란다 텃밭에서 수확을 잘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렇다고 열매채소를 키울 수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열매채소 중에 잘 자라는 채소를 선택하시라는 겁니다. 방울토마토가 열매를 맺는 채소 중에 가장 잘 자랍니다. 방울토마토를 집에서 키우시는 분들이 많은 이유입니다. 

 

베란다 햇빛 환경에 따른 채소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햇빛이 잘 드는 베란다의 경우에는 로메인상추, 생채, 청경채, 치커리, 겨자채, 케일, 시금치, 머위, 방울토마토, 열무를 키우시면 좋습니다. 햇빛이 보통인 환경의 베란다에서는 쑥갓, 청경채, 신선초, 참나물, 셀러리, 잎들깨, 돌나물을 재배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햇빛이 잘 들지 않는 베란다인 경우에는 부추, 쪽파, 적치커리, 치커리, 아욱, 생강, 곰취, 미나리, 달래를 기르시면 됩니다. 생각보다 많은 종류의 채소를 기를 수 있습니다. 베란다 텃밭 하나만 가지고 있어도 여러 종류의 채소를 기를 수 있으니 너무 매력적입니다.

 

햇빛을 많이 필요로 하는 가지, 딸기, 배추, 무와 같은 채소는 베란다에서 키우기에 적합하지 않으니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베란다 텃밭 인공광 종류와 특징 사용 방법

식물이 자라는 데에는 햇빛은 꼭 필요합니다. 햇빛이 잘 들어오지 않거나 시간이 짧게 들어온다거나 아니면 지하여서 햇빛이 들어오지 않는 다면 인공광을 이용해 베란다 텃밭에서 작물을 기를 수 있습니다. 인공광이 있다면 지하에서도 작물 재배가 가능하기 때문에 햇빛이 들어오지 않는 베란다는 가지고 계셔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인공광을 사용하면 주말농장의 텃밭처럼 작물들을 키울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사용하기 쉬운 인공광의 종류는 백열등, 형광등, LED등이 있습니다. 

 

백열등, 형광등, LED 인공광의 특징을 우선 살펴봅시다.

벽열등은 적외선이 점하는 비율이 높기 때문에 파란색과 보라색 파장의 광선이 전체적으로 부족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열량이 많아 효과적인 열 차단 수단을 취해야 합니다. 그에 비해 형광등은 잎을 무성하게 하는 파란색 파장의 비율이 높아요. 최근에는 파란색, 보라색, 적색 파장의 광도 얻을 수 있는 개량된 형광등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형광등에는 백색등, 주광색, 식물 생장용이 있고 식물 생장용은 광합성에 효과가 큰 빨간색과 파란색 광의 방사량이 많습니다. 마지막으로 LED는 소비 전력이 적고 수은이 없는 친환경 자재로 만들어지며 크기가 작아 다양한 형태로 조합이 가능하고 원하는 파장을 조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기 비용이 많이 든다는 것이 단점이기도 합니다.

 

채소를 키울 때는 강한 빛이 필요하기 때문에 인공광을 식물에 되도록 가까이 비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백열등과 형광등은 너무 가까이에 설치하게 되면 열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잎에 피해를 주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잎과 충분하 거리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세 가지 인공광 중에 초기 비용이 많이 들기는 하지만 LED 가 전기료도 가장 저렴하고 수명도 길기 때문에 베란다 텃밭 식물을 키우는데 가장 큰 도움이 됩니다. 요즘에는 식물 전용 LED도 나오기 때문에 광합성에 좋은 빨간색과 파란색 광을 혼합해서 사용하면 자주색 광을 발하게 됩니다. 자주색 광이 광합성 효율에 좋긴 하지만 식물의 색깔을 변형시켜 상태를 파악하기 어렵기도 합니다. 일반 흰색 LED를 사용해도 생장에 차이가 없고, 식물의 색을 그대로 보여 상태 파악을 바로 알게 되어 빠른 조치를 취할 수 있어 일반 흰색 LED를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인공광은 햇빛이 잘 들어오는 방향이거나 봄, 가을과 같이 햇볕이 좋은 시기에는 오전에 6시간에서 8시간 정도, 동향이나 서향 베란다는 8시간에서 10시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흐린 장마철이나 실내에서는 12시간에서 16시간 정도 빛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베란다 텃밭에 인공광을 켜는 시간은 오전과 오후가 좋고 밤에는 꺼두시면 됩니다.

 

베란다 텃밭에서 잘 자라는 채소와 베란다 텃밭의 햇빛이 들어오는 정도에 따라 키우기 좋은 채소의 종류를 알아보았습니다. 어떤 작물을 키울 실지 생각하셨나요? 우리 집 베란다 텃밭에 얼마나 햇빛이 들어오는지 우선 살펴 보시고 마음에 드는 채소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우리집 베란다 환경과 맞지 않는 채소를 키우고 싶다면 인공광을 사용하시면 되니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우선 관심을 가지고 베란다 텃밭을 시작해 보시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이제 준비는 다 되셨나요? 이제 작물까지 선택하고 결정하셨다면 이제 베란다 텃밭을 시작해 보도록 합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