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봄 베란다 텃밭 만들기에 좋은 환경입니다. 베란다 정리는 끝내셨나요? 이제 베란다를 텃밭 채소밭으로 변신시킬 준비가 되셨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깨끗한 베란다가 준비되셨다면 이제는 베란다 텃밭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준비물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특별하게 구하기가 어렵거나 가격이 부담되는 그런 준비물은 없으니 걱정하지 마십시오. 베란다 텃밭의 매력은 큰 금액을 들이지 않아도 만들 수 있다는 것 또한 큰 장점입니다. 이제 베란다 텃밭을 만들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하나씩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란다에서 채소를 기르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에는 재배 용기, 배양토, 씨앗과 모종, 분무기, 비료 등이 있습니다. 채소를 키우기에 필요한 것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목차
- 재배 용기 고르기
- 배양토 준비하기
- 씨앗, 모종, 종구 고르기
- 비료 준비하기
재배 용기 고르기
재배 용기는 내가 어떤 채소들을 수확하고 싶은지 얼마의 양을 키울지 먼저 생각하시고 준비하시면 됩니다. 넓은 크기의 재배 용기나 작은 크기로 여려개 준비하시면 됩니다. 뿌리 발달이 잘 될 수 있도록 재배 용기는 윗면과 아랫면의 넓이가 비슷한 모양이어야 합니다. 채소는 일정한 간격으로 여러 포기를 심기 때문에 용기 아랫부분의 폭이 좁아지면 가장자리에 심은 모종은 발육이 부진해질 수밖에 없으니 꼭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재배 용기는 면이 넓고 깊이가 적당한 스티로폼이나 플라스틱 상자, 플라워 박스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베란다 텃밭을 만드실 때 화분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깊이나 폭을 꼭 생각하셔서 준비하셔야 합니다. 쑥갓, 상추와 같은 잎채소는 흙을 넣을 깊이가10~15cm, 어린잎채소는 화분의 깊이가 2~5cm, 생강 같은 뿌리채소는 화분의 깊이가 20cm 이상이 되는 것으로 준비하시면 됩니다. 스티로폼 박스나 플라스틱 상자를 사용하시려면 꼭 바닥에 배수 구멍을 뚫은 다음 사용하셔야 하니 꼭 주의해 주시길 바랍니다. 재배 용기에 구멍이 있으면 상관없지만, 구멍이 없는 것은 물이 빠지도록 구멍을 한두 군데 내야 합니다. 구멍으로 흙이 빠져나가면 바닥이 지저분해지니 배수망이나 화분망으로 막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물 빠짐과 바닥을 건조하게 하기 위해서 나무토막이나 벽돌 등을 사용해 그 위에 재배 용기를 올려 두시면 사용하시기 편리해집니다.
배양토 준비하기
베란다 텃밭에서 채소를 잘 재배하기 위해서는 흙이 매우 중요합니다. 흙에 있는 수분과 양분을 빨아들이며 뿌리가 자라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통기성이 좋고 물빠짐이 잘 되는 양분이 함유된 배양토가 좋습니다. 마당이나 밭에 있는 흙을 사용하게 되면 벌레나 잡초 씨앗이 함께 옮겨지거나 물 빠짐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마당이나 밭의 흙을 꼭 사용하고 싶은 분들은 부엽토와 피트모스 등의 유기질을 30% 섞어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베란다 텃밭을 만들기 위해서는 일만 마트나 농원에서 구입할 수 있는 원예용, 육묘용의 배양토 상토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토는 썩지 않는 유기물이 주원료이기 때문에, 배수성과 보수성이 좋아 채소가 잘 자라기 때문에 베란다에서 사용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소독이 되어 있기 때문에 잡초 씨앗이나 벌레나 병이 생길 위험이 줄어듭니다. 베란다 텃밭을 만들기 위해서는 채소용 상토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엽토는 낙엽을 퇴비로 흙과 섞는 것을 말하는데 상토만 사용해서 식물이 잘 자라지만 부엽토를 조금 뿌려 주면 성장 속도를 빠르게 하고 열매를 크게 키울 수 있기 때문에 섞어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씨앗, 모종, 종구 고르기
재배 용기와 배양토를 준비 하셨으면 이제는 심을 식물을 준비해 봅시다. 씨앗이나 모종 모두 베란다에서 채소를 키우기 적합하니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씨앗을 심고 재배한다면 처음부터 직접 기를 수 있기 때문에 싹이 트는 것부터 수확까지 모든 과정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조금 더 기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씨앗은 싹이 트면 적당한 간격으로 벌리는 솎음 작업이 필요하다는 것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그렇지만 씨앗재배를 한다면 빛이 약하면 자라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럴 때는 모종을 이용해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모종을 살 수 있는 시기는 봄철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적당한 시기를 생각하셔서 모종을 활용하셔야 합니다. 베란다 텃밭에서 키우기 어려운 열매채소는 모종을 구입해서 키워야 실패할 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일 년 내내 베란다 텃밭, 채소밭을 가꾸시려면 모종과 씨앗을 적절히 이용하시면 됩니다. 모종은 뿌리가 유백색으로 활력이 좋고, 잎은 초록색으로 상처가 없고 병충해를 입지 않는 것을 고르시면 됩니다. 모종은 4월에서 6월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씨앗을 꼭 구매해야 하는 채소는 무와 당근입니다. 그리고 토마토와 고추는 모종을 사는 것이 좋으니 알아두시면 됩니다.
비료 준비하기
채소용 상토는 한 달 정도 키울 수 있는 양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재배 기간이 길어지면 비료를 주어야 합니다. 식물은 식물에 맞는 양분을 받아야 합니다. 식물은 질소, 인산, 칼륨, 칼슘, 마그네슘과 같은 무기물이 물에 녹은 형태로 흡수하여 단백질, 지방으로 합성합니다. 화학비료는 중금속이나 유해 물질에 대해 관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 비료를 줄 때는 몇 가지 주의하셔야 합니다. 부숙이 덜 된 유기비료는 냄새가 심하고 벌레가 생길 수 있으니 사용 지침서를 잘 읽어 적정한 양을 섞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봄과 가을에 비료를 주는 것이 좋고 뿌리에 닿지 않게 주셔야 합니다. 뿌리에 비료가 직접적으로 닿게 되면, 식물이 시들거나 잎이 타들어 갈 수 있으니 꼭 비료를 줄 때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베란다 텃밭 채소밭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재배용기, 배양토, 씨앗과 모종, 비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외에도 물뿌리개, 분무기, 모종샵, 가위, 집게, 장갑, 쟁반, 온도계와 배수망, 화분망 등을 함께 준비하시면 좋습니다. 이제 준비물까지 알아 보았으니 베란다 텃밭을 만들 준비가 거의 다 되었습니다. 올해는 베란다 텃밭에서 신선한 채소로 맛있는 요리를 해 먹는 도전을 함께 해 봅시다.
댓글